신고센터

회원사

회원사알림
  • Home
  • 회원사
  • 회원사알림
[알림] 협회, 어르신대상 소비자피해예방교육 성료
  • 작성일 2019.08.28
  • 조회수 1904


협회는 지난 5월초부터 7월초까지 서울 은평, 용산, 경기 일산, 인천 부평, 충남 청양, 대전 동구, 전북 부안, 강원 속초, 울산 남구, 부산 동래 등 전국의 10개 지역 복지관을 방문하여 어르신 대상 특수거래분야 소비자피해예방 무료교육을 실시하였다. 공정거래위원회 특수거래과의 교육 위임을 받아 협회는 직접판매공제조합, 한국특수판매공제조합과 공동으로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이번 어르신 대상 교육은 총 2060 여명이 참여하여 거래의 안전과 건전한 소비생활을 위한 지침을 주는 계기가 되었다.
 

 

 

 

 

교육의 주요 내용은 거래의 기본개념과 유의사항, 특수거래의 의미와 소비자 보호내용, 청약철회의 의미와 방법, 사업자의 정보제공의무 내용, 계약서 또는 거래명세서, 영수증 교부의 필요성 등을 다루었으며 주의할 거래유형으로 홍보관, 유사수신, 금융피라미드, 보이스 피싱 등에 대한 안내가 포함되었다. 또한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상담센터, 협회, 공제조합 등의 상담기관을 소개하고 상담내용,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내용, 범위 등을 알려주었으며 마지막으로 교육내용 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고충을 듣고 도움을 드리는 질의응답의 시간을 가지기도 하였다. 

 

이들 교육중 속초시니어클럽은 6월 10일 속초문화원에서 '2019년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 참여자 안전교육'을 오전, 오후 두차례 실시할 계획을 갖고 있었다. 5월 하순경 협회는 공정위 담당자로부터 당초 교육계획에 없었던 속초시니어클럽의 교육요청을 받게 되었다. 강원도 속초는 교육을 위해 이동하는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부분이 있고 갑작스레 들어온 요청이라 협회는 이에 대해 거절할 수도 있었지만 소비자피해예방교육이 거래의 안전을 도모하는 의미있는 자리가 되고 있기에 교육요청을 흔쾌히 수락하였다. 당시 오전, 오후 두차례 실시된 교육에 약 1000 여명의 어르신들이 참석하였고 교육을 마치고 개별적인 질의 응답시간을 통해 실제적인 도움을 드리기도 하였다.

 

 

 

전국 10개 지역을 방문한 이번 교육에서 프리젠테이션을 마치고 짧은 퀴즈를 통해 거래의 개념과 청약철회 등 중요한 교육내용에 대해 점검하는 시간을 갖기도 하였다. 퀴즈 정답자에게는 협회 기념품이 수여되었는데 매번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활력을 주고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함께 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를 드리며 무더위에도 좋은 태도로 끝까지 경청해 주신 것 또한 감사를 드린다.